본문 바로가기
상식

우울증

by 월하소회 2010. 5. 11.

우울증이란

우울한 기분, 흥미 또는 기분의 상실뿐 아니라 이와 관련된 사고, 신체, 활동 등

정신-신체 전반에 장애가 나타나는 병입니다.


♦ 우울증과 우울감
누구나 살아가면서 우울하다는 기분을 느끼거나 이야기한 적이 있으실 겁니다.

꼭 이루고 싶었던 꿈이 좌절 되었을 때,

가족이나 가까운 사람을 잃었을 때 우리는 눈물을 흘리게 되고

슬픔과 우울한 기분을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우울감은 지극히 정상적인 반응입니다.

그러나 생활에 방해가 될 정도로 이런 기분에서 오랫동안 헤어나오지 못한다면

이는 우울증 일수 있으며, 우울증은 반드시 치료가 필요한 병입니다

 

우울증 

우울감

기본차이 질병  생활환경에 대한 정상반응 
증상,기분, 사고, 신체기능의 다양한 증상 기분의 단일 증상 
기 간 지속적  일시적 
자살가능 있다 거의 없음 
치 료  전문적 치료 필요 말을 경청해 주는 사람 필요, 시간이 지나면 호전 

 
우울증에 대한 편견

우울증은 의지가 약해 생긴것이므로 병이 아니다? 
아닙니다.

우울증은 하나의 질병입니다.

심장병, 고혈압, 당뇨병처럼 그것은 단순히 병일 뿐입니다.

우울한 사람과 그들의 가족은 대개 우울증은 의지가 약한 것이라고 생각하고

단지 ‘힘을 내고’, ‘게으름 피우지 않고’, ‘정신을 차려서 기운을 내면’

또는 ‘의지를 강하게 하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다리에 골절을 입은 사람이 있을 때

‘의지를 강하게 하고 정신을 차려서 걸으면 돼’라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다리에 골절을 입었는데 걸을 수 있나요?

제대로 치료를 해서 골절이 치료되어야만 걸을 수 있습니다.

 
우울증은 어느 정도 발생하나?
우울증은 ‘정신과적 감기’ 또는 ‘마음의 감기’ 라고 할 정도로 흔한 병입니다.

일생을 살면서 남성은 5-12%,

여성은 10-25%, 전체적으로는 약 15%의 사람들이 한번은 우울증을 앓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우울증은 매년 인구의 8%에 해당되는 사람에게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우울증을 앓는 3분의 2 이상은 그 사실을 모르고 있다고 하며,

적절한 치료를 받는 사람은 10%정도 밖에 안된다고 합니다. 

아래 증상 중 두 가지 이상 나타난다면 문답표에 자가 진단표로 점검해 보십시오.
▶ 이전에 즐겁게 했던 활동에 대해서 흥미를 잃음
▶ 미래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
▶ 매사 귀찮고 짜증스러움
▶ 희망이 없거나 자신이 쓸모없다는 감정
▶ 슬프고 자주 울게 됨
▶ 심한 걱정과 자책감
▶ 식욕, 성욕, 체중감소
▶ 수면습관의 변화, 새벽에 일찍 일어남
▶ 기력상실, 만성 피로증, 건강에 대한 지나친 걱정
▶ 집중력 저하, 우유 부단함
▶ 죽음이나 자살에 대한 생각을 반복
▶ 사회활동을 회피함
▶ 신체증상 호소 : 두통, 위장장애, 만성적 통증, 오심, 구토, 변비, 현기증, 호흡곤란

 
1. ①나는 슬픔을 느끼지 않는다.
   ②나는 슬픔을 느낀다.
   ③나는 항상 슬픔을 느끼고 그것을 떨쳐버릴 수가 없다.
   ④나는 너무나도 슬프고 불행해서 도저히 견딜 수가 없다.

2. ①나는 앞날에 대해 별로 걱정하지 않는다.
   ②나는 앞날에 대해 별로 기대할 것이 없다고 느낀다.
   ③나는 앞날에 대해 기대할 것이 하나도 없다고 느낀다.
   ④나의 앞날이 암담하고 전혀 희망이 없다고 느낀다.

3. ①나는 실패감 같은 것을 느끼지 않는다.
   ②나는 다른 사람에 비해 실패의 경험이 많다고 느낀다.
   ③살아온 과거를 뒤돌아 보면 항상 askg은 일에 실패를 했다.
   ④나는 한 인간으로서 완전히 실패했다고 느낀다.

4. ①나는 전과 다름없이 일상생활에 만족하고 있다.
   ②나는 일상생활은 예전처럼 즐겁지가 않다.
   ③나는 무엇을 해도 만족스럽지 않다.
   ④나는 만사의 불만스럽고 짜증이 난다.

5. ①나는 특별히 죄책감을 느끼지 않는다.
   ②나는 때때로 죄책감을 느낀다.
   ③나는 자주 죄책감을 느낀다.
   ④나는 항상 죄책감에 빠져 있다.

6. ①나는 내가 벌을 받고 있다고 느끼지 않는다.
   ②나는 내가 벌을 받을지도 모른다고 느낀다.
   ③나는 내가 벌을 곧 받을 것이라고 느낀다.
   ④나는 현재 벌을 받고 있다고 느낀다.
 
7. ① 나는 나 자신에 대해 실망하지 않는다.
    ② 나는 나 자신에 대해 실망할 때가 많다.
    ③ 나는 나 자신이 지긋지긋하게 느껴진다.
    ④ 나는 나 자신을 증오한다.

8. ① 나는 내가 다른 사람보다 못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②나는 나의 약점이나 실수를 가끔 내 탓으로 돌린다.
    ③나는 내가 잘못하는 것은 항상 내 탓이라고 생각한다.
    ④나는 잘못된 일은 모두 내 탓이라고 생각한다.

9. ①나는 죽고싶다는 생각을 해본 적이 없다.
    ②나는 가끔 죽고싶다는 생각이 들지만 실행하지는 못할 것이다.
    ③나는 죽고싶다는 생각을 할 때가 많다.
    ④ 나는 기회만 있으면 자살할 것이다.

10. ①나는 요사이 평소보다 더 울거나 하지 않는다.
     ②나는 요사이 전보다 더 자주 우는 편이다.
     ③나는 요즈음은 항상 울고 있다.
     ④나는 울고 싶어도 나올 눈물조차 없다.

11. ①나는 전보다 더 짜증을 내지는 않는다.
     ②나는 전보다 더 쉽게 짜증이 난다.
     ③나는 요사이 항상 짜증이 난다.
     ④나는 짜증을 내기에도 지쳤다.

12. ①나는 다른 사람들과 여전히 잘 어울린다.
     ②나는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지 못할 때가 가끔 있다.
     ③나는 거의 대부분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지 못한다.
     ④나는 다른 사람들에 대해 전혀 흥미가 없다.

13. ①나는 결단력은 전과 다름없다.
     ②나는 전보다 결단력이 다소 약해진다.
     ③나는 전보다 결단력이 훨씬 약해졌다.
     ④나는 어찌할 바를 몰라 아무 것도 결단을 내릴 수가 없다.
 
14. ①전보다 내 모습이 못하지는 않다.
     ②내가 늙거나 매력이 없어진 것 같아 걱정이다.
     ③내 모습이 변해 매력이 없어진 것이 분명하다.
     ④내 모습은 확실히 추해져서 남들이 불쾌하게 생각한다.

15. ①나는 전과 같이 일을 잘 할 수 있다.
     ②나는 전처럼 일을 하려면 조금 힘이 든다.
     ③나는 무슨 일이든지 시작하려면 무척 힘이 든다.
     ④나는 너무 지쳐서 아무 일도 할 수가 없다.

16. ①나는 평소처럼 잠을 잘 잘 수 있다.
     ②나는 평소처럼 잠을 잘 자지 못한다.
     ③나는 평소보다 1-2시간 일찍 깨어 다시 잠들기 어렵다.
     ④나는 평소보다 몇 시간 일찍 깨서 다시 잠들기 어렵다.

17. ①나는 별로 피곤한지 모르고 지낸다.
     ②나는 전보다 더 쉽게 피곤해진다.
     ③나는 사소한 일에도 곧 피로해진다.
     ④나는 너무 피곤해서 아무런 일도 할 수가 없다.

18. ①나의 입맛은 평소와 같다.
     ②나의 입맛이 전과 같이 좋지는 않다.
     ③나의 요사이 입맛이 매우 나빠졌다.
     ④나는 전혀 입맛이 없다.

19. ①나의 몸무게는 변함이 없다.
     ②근래와서 몸무게가 3kg가량 줄었다.
     ③근래와서 몸무게가 5kg가량 줄었다.
     ④근래와서 몸무게가 7kg가량 줄었다.

20. ①나는 건강에 관한 걱정은 별로 하지 않는다.
     ②나는 신체적 건강에 대해 걱정이 많다.
     ③나는 신체적 건강에 대한 걱정 때문에 제대로 무엇을 할 수 없다.
     ④나는 신체적 건강에 대한 걱정 때문에 전혀 아무 일도 할 수 없다.
 
21. ①성(섹스sex)에 대한 관심이 전보다 떨어진 것 같지는 않다.
     ②성(섹스sex)에 대한 관심이 전보다 약간 떨어졌다.
     ③성(섹스sex)에 대한 관심이 확실히 줄어들었다.
     ④성(섹스sex)에 대해 전혀 흥미를 느끼지 않는다.

①→0점, ②→1점, ③→2점, ④→3점 으로 계산하여, 위의 각 문항 점수를 합산 해보십시오. 

결과 
0- 9점 : 우울하지 않은 상태
10-15점 : 가벼운 우울상태
16-23점 : 중간 우울상태
24-63점 : 심한 우울상태

 
왜 우울증은 반드시 치료받아야 하나?
-우울증을 방치하면 뇌의 신경전달물질 등에 생물학적인 변화를 초래하여

  후에 심한 우울증에 걸릴 위험을 더욱 높이기 때문입니다.
-우울증은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심각한 장애를 유발하는 질병이기 때문입니다.
-우울증은 자살로 인해 죽음에 이를 수도 있는 질병이기 때문입니다.
-우울증은 전문적인 진단 및 상담이 필요하고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가족과 친구들이 도움을 줄 수 있는 것
1.우울증 환자를 도와주는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게 하는 것입니다.
2.환자의 입장에 서서 이야기를 잘 들어주고 감정을 깊이 이해하도록 노력하십시오.
3.적극적으로 대화에 참여시키고 주의깊게 이야기를 경청해야 합니다.
4.우울한 사람을 일부러 그런다거나 게으르다고 비난하지 마십시오.
5.취미, 운동, 종교나 문화적 활동에 참여하도록 권하십시오.
  단, 지나친 강요나 무리한 요구는 피해야 합니다.
6. 혹시 자살에 대한 생각을 이야기하면 반드시 의사에게 알려 주십시오.
7.갑자기 태도를 바꿀 것을 기대하지 마십시오.

  기분이 좋아지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여유로운 마음을 가지고 환자를 격려하고 도와주면 분명히 좋아질 것입니다.
  
우울증 예방법은?
1.작은 일에 지나치게 얽매이지 마십시오.
2.과거에 지나치게 집착하지 마십시오.
3.스트레스를 받을 때는 원인을 파악하고 자신의 반응을 분석하십시오.
4.자신감을 갖고 긍정적으로 생각하십시오.
5.자신을 구속하고 있는 자기만의 규칙에서 벗어나십시오.
6.다른 사람과 함께 지내고 대화를 하도록 노력하십시오.
7.지속적으로 운동을 하십시오.

  종류로는 가벼운 강도를 유지하는 유산소 운동이 좋습니다.
8.치료에 대해서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지 마십시오